JP1_AJS3_작업관리

【JP1/AJS3】무엇이 원인?! 잡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는 로그를 확인해 신속하게 장애를 해결하자!

jp1 blog 2025. 5. 27. 14:45

 

잡이 비정상 종료되었지만 원인을 바로 파악하지 못해 복구에 시간이 걸렸던 경험, 있으시지 않나요?
JP1에는 잡의 비정상 종료와 같은 정보를 로그로 출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로그를 통해 즉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면, 빠르게 복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잡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대표적인 로그와, 그 로그를 읽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실행 결과 상세 정보를 확인하세요!

 

잡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경우, 먼저는 아래 절차에 따라 「실행 결과 상세」를 확인해보세요.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 원인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 JP1/AJS3 - View의 [기능 메뉴] - [상태 감시]를 선택합니다
  2. 대상 루트 잡넷 위에서 오른쪽 클릭합니다
  3. [잡넷 모니터] - [결과]를 선택합니다
  4. 대상 잡을 열고 [모니터 상세]를 엽니다
  5. [모니터 상세] 화면의 「실행 결과 상세」에서 [상세..]를 엽니다

[상세..]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모니터 상세] 화면의 종료 코드가 「-1」인지 확인해보세요. 「-1」은 JP1의 설정이나 환경에 기인한 비정상 종료임을 나타냅니다.

 

※「-1」이 아닌 경우에는,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이 출력한 종료 코드입니다. 종료 코드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측의 코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행 결과 상세를 확인했다면, 다음은 이 로그를 확인하세요!

 

실행 결과 상세를 확인해도 「실행 결과 상세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거나, 출력되어 있어도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가 전혀 없는 경우에는 「통합 트레이스 로그」를 확인합니다.

통합 트레이스 로그는 JP1의 각 프로그램에서 출력되는 로그 정보로, JP1/Base, JP1/AJS3 등 여러 제품의 정보가 하나의 파일로 통합되어 출력됩니다.
※ 통합 트레이스 로그는 매니저와 에이전트 양쪽 모두에 출력되므로, 양쪽을 함께 확인하면 더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통합 트레이스 로그를 확인함으로써, 비정상 종료의 원인을 알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음 실행해보는 환경에서 잡이 비정상 종료되는 경우
・항상 문제 없이 동작하던 잡이 비정상 종료되는 경우

 

통합 트레이스 로그의 기본 출력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x86 환경)의 경우
C:/Program Files/Hitachi/HNTRLib2/spool/hntr2{1|2|3|4}.log

Windows (x64 환경)의 경우
C:/Program Files (x86)/Hitachi/HNTRLib2/spool/hntr2{1|2|3|4}.log

UNIX의 경우
/var/opt/hitachi/HNTRLib2/spool/hntr2{1|2|3|4}.log

 

통합 트레이스 로그의 확인 방법

 

 

메시지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통합 트레이스 로그에 출력된 「메시지 ID」를 매뉴얼에서 검색하여 원인과 대응 방법을 확인합니다.

 

통합 트레이스 로그의 출력 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매뉴얼을 참조해 주세요.
JP1/Base Version 12
운용 가이드
18.2.2 통합 트레이스 로그
https://itpfdoc.hitachi.co.jp/manuals/3021/30213D6500/BASE0459.HTM

 

다음으로, 통합 트레이스 로그에 출력되는 대표적인 로그를 소개합니다.

 

잡 비정상 종료 시 자주 출력되는 메시지

 

●KAVU4571-W

출력 예:
0278 2020/01/23 18:35:31.893 jpqman 00003764 000036EC
KAVU4571-W 에이전트(호스트A)에서 사용자 매핑(jp1admin)에 실패했습니다.

주요 대응 방법:
・사용자 매핑 정의에 문제가 있습니다. JP1 사용자에 연결된 OS 사용자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

 

● KAVU4593-W

출력 예:
0040 2020/01/08 15:11:47.805 jpqman 00003764 00003198
KAVU4593-W 실행 가능한 에이전트가 없습니다.

주요 대응 방법:
・이름 해석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니저와 에이전트가 서로의 이름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KAVU0219-E

출력 예:
0001 2020/01/08 15:18:12.643 ajssubd.exe 00003C6C 00003C0C
KAVU0219-E JpqSubmitJobInt: 지정된 큐 또는 에이전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요 대응 방법:
・JP1/AJS3 - Manager 측에서 ajsagtadd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 에이전트를 추가해 주세요.

 

● KAVU2227-E

출력 예:
0251 2020/01/23 18:13:24.300 jpqman 00003764 000024D4
KAVU2227-E TCP/IP 통신에서 연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접속 대상 호스트명: 호스트A, IP 주소: , 포트 번호: 20242, 시스템 오류 번호: 11001)

주요 대응 방법:
・에이전트 서버와의 통신이 가능한지 확인해 주세요.
・방화벽이 있는 경우, 포트 번호 "20242"가 통과 가능한지 확인해 주세요.

 

● KAVU4530-W

출력 예:
0252 2020/01/23 18:13:24.300 jpqman 00003764 000024D4
KAVU4530-W 에이전트(호스트A)가 정지되었거나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대응 방법:
・에이전트 서버와의 통신이 가능한지 확인해 주세요.
・에이전트 서버가 기동 중인지 확인해 주세요
집필자 코멘트

 

이번에는 통합 트레이스 로그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포인트는 잡이 비정상 종료된 시간을 확인하고, 그 시간대에 오류나 경고가 출력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잡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 정식 명칭(약칭 표기) 및 기능 대상 버전
JP1/Automatic Job Management System 3 (JP1/AJS3) 전 버전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TEL: 02-701-2020 / hmchung@bismuth.co.kr

 

 

 

※ 본 콘텐츠는 일본 어시스트社에서 제공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2025 Ashisuto. All rights reserved.